반응형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벌써 몇 년 전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청정 해역에서 따뜻한 곳에서만 자라는 미생물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외에 다른 나라에서도 슈퍼푸드라며 인기가 좋은 식품인데요.

 

 

오늘은 스피루리나의 효과 및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피루리나란?
2. 스피루리나 효과
3. 스피루리나 복용 방법
4.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

 

1.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스피룰리나라고도 불리는데, 한국어로 정확하게 표기하자면 스피룰리나가 맞는 말이라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발견 된 현재까지의 생명체중 가장 오래 된 시아노 박테리아(남세균)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를 포함해, 인체 필수 영양소와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NASA에서 슈퍼푸드로 꼽기도 했으며,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스피루리나를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소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스피루리나는 건조해서 알약으로 만들어진 형태의 스피루리나 입니다.

 

 

2. 스피루리나 효과

 

 

 

1. 스피루리나 다이어트 할 때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를 다이어트 할 때 복용하는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갖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단백질은 지방을 태우고, 오래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 굶어야겠다는 생각을 먼저 하다보니, 꽤 많은 사람들은 제대로 된 영양소를 음식으로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스피루리나를 통해서 다양한 영양 성분과 단백질을 보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피루리나 노화 방지 도와줍니다.


세포를 젊게 만들어준다고 알려진 영양소인 핵산은 스피루리나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핵산은 신체 기능의 회복을 돕기도 하고, 우리 몸의 컨디션을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주어 휴식과 깊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며,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세포 분열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만약에 노화 방지에 좋은 식품을 찾는다면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안구 건강에 좋은 스피루리나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을 지키려고 루테인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제아잔틴도 루테인 처럼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망막 세포의 밀도를 높이는데 도와주는 제아잔틴은 망막 황반 세포를 보호하기도 하며, 이 외에 스피루리나에는 오메가 3도 들어있기에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4. 스피루리나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도움됩니다.


스피루리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소 높은 분들이라면, 스피루리나의 섭취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피가 흐르는 혈관의 벽에 붙고 붙어 쌓여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정말 좋지 않은 경우에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5.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스피루리나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은 우리 신체에서 많은 일을 합니다. 노화에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어 윤기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며, 자외선과 유해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기도 하고, 우리 몸의 노화로 인해 생기는 세포의 손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 노화와 함께 몸의 노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우리 몸에서 소염 작용을 하는 스피루리나


염증의 발생을 예방을 하거나, 염증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소염 성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스피루리나에는 소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소염 성분이 들어있기에 꾸준히 정량을 맞춰서 복용한다면, 염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소염 작용을 도와주기에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염증이 없는 사람이라도 염증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7. 스피루리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다.


만약에 알레르기성 비염 때문에 고통을 겪는 분이라면, 스피루리나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27명의 비염 알레르기성 환자를 모아 실험했는데, 스피루리나를 하루 2g씩 복용 한 환자들의 가려움, 콧물, 재채기 등의 알레르기성 증상이 눈에 띌 정도로 낮아졌다고 합니다.

 


8.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 스피루리나


당연하게도 암을 치료하는 특효약은 아니지만, 스피루리나는 암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갖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구강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 메디컬 센터에서 연구를 한 적이 있는데 가짜 스피루리나를 복용한 그룹보다 진짜 스피루리나를 복용한 그룹에서 큰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참여했던 연구진은,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하기는 해야하나 스피루리나는 암에 대해서 저항력을 기를 수 있다고 기대 할만하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9. 스피루리나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가 평소에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편식을 해서 영양 상태가 걱정 된다면, 스피루리나를 복용하게 해서 영양 불량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약 70가지가 넘는 영양소를 갖고 있으며, 소화 흡수율도 높은 편이기에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를 아이가 먹는데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스피루리나 분말로 스무디 같은 음료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10. 천연 해독제인 스피루리나


엽록소는 우리 몸 안의 혈액에 있는 독성을 없애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엽록소는 스피루리나에 많이 들어있는데, 우리의 몸을 해독하는 디톡스를 스피루리나를 복용해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 것은 건강 관리에 아주 중요합니다.

 

3. 스피루리나 복용 방법

 

스피루리나에 표준적으로 정해진 복용량은 없지만 대부분 2g의 용량을 권장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보통 알약이나 가루의 형태로 된 제품들이 많이 나옵니다. 정제나 캡슐 같은 알약의 경우에는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되지만, 가루의 경우에는 그냥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야채주스에 섞거나, 과일주스에 섞거나, 우유에 섞거나 등등 음료에 섞어서 먹으면 좋고, 영양소 보존을 위해 뜨겁지 않은 요리에 넣어먹는 것도 좋습니다.

 

4.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은 주로 권장량인 2g을 넘겨서 먹었을때 주로 발생합니다.

 

무기질과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스피루리나를 권장량을 넘겨서 섭취 할 경우에 우리 몸 안의 전해질과 수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신장 이상과 부종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권장량을 넘겨 과도하게 섭취 할 경우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안되는 사람들은 간이 좋지않은 사람, 류마티스 환자, 혈액 응고제를 복용중인 사람, 페닐케톤뇨증을 앓고 있는 사람, 신장 결석이 잇는 사람, 통풍 환자, 임산부들은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